한국식품위생안정성학회
방역 관리 배경
2020년도 코로나-19 바이러스의 등장으로 매년 실시하는 정기학술대회 시 대규모 인원이 집합할 경우 감염의 위험이 높아지는 바 안전하게 행사를 개최하기 위한 방역 매뉴얼을 마련하고자 함

방역 관리 개괄
방역 관리는 크게 개최지인 벡스코 자체 방역 관리와 학회 내부 방역 관리로 나눌 수 있으며 벡스코 자체 방역은 행사장 출입 시 진행되고 학회 방역은 학술대회 진행 도중 수시로 진행될 예정임

벡스코 자체 방역 실시 매뉴얼
  1. 시설 출입 시 방역
    • 전시장 건물 출입 통제 강화
      • 시설별 전용 출입구 일원화로 방문객 통제(2단계)
        -제1전시장 : 2홀, 제2전시장 : 4홀
      • 지하주차장은 중앙부만 개방하며 기타 출입구는 전면 폐쇄
    • 건물 내 마스크 미착용자는 행사장 출입 불허
    • 열 감지 카메라 운영 확대 (발열체크 / 총7대)
      • 장소 : 2홀, 4홀 및 컨벤션홀, 오디토리움, 주차장 중앙 입구
      • 방역요원 추가 투입 : 14명 추가(출입구 관리, 행사지원 등)(2단계)
    • 공간살균워터젯 (에어소독기) 상시 가동
      • 장소 : 2홀, 4홀, 컨벤션홀 로비
    • 전 출입자 방문 명부 작성 및 손 소독제 사용
    • 건물 내 시설물, 행사장 등 방역 관리
      • E/V 버튼, E/S 핸드레일 등 공용 손잡이류 1일 2회 소독 실시
      • 로비, 사무실, 화장실 등 건물 내 공용 공간 방역
    • 1, 2전시장 야외 의무실 조성 및 행사 시 운영(간호사 상주)(2단계)
      • 체온계 측정 이상 소견(37.5도 이상) 시 야외 의무실 격리 후
        해운대 보건소 신고 및 119 연락

  2. 행사장 출입 시 방역
    • 방문객 밀집도 최소화를 위한 동선관리 및 등록 운영 철저
      • 온라인 사전예매 유도(입장권 현장판매 최소화)
      • 방문등록지 작성 위치에 1.5m 거리두기 바닥 유지선 부착
      • 거리두기 공간 확보를 위한 차단봉 설치
      • 전 출입자 방문 명부 작성
      • 전시홀 입구, 출구 구분(입출구 동시사용 금지)

    • 입장 대기줄 운영 및 마스크 착용 의무
      • 대기줄에 1.5m 거리두기 바닥 유지선 부착
      • 손소독제 배치 및 마스크 착용 안내
    • 열화상 카메라를 이용한 2차 체온 측정(해당 출입구 및 화물출입구)
      • 37도 이상 참관객 대상 추가 체온 측정(비접촉 체온계 사용)

  3. 행사장 내 방역
    • 참가업체 및 참관객 준수사항
      • 임대기간 중 모든 참가업체 마스크 착용 의무
      • 업체별 부스에 손소독제 및 소독티슈 배치
      • 모든 참관객 마스크 착용 필수(음료 반입 금지)
      • 순찰요원 배치 → 미착용자 준수요청 및 불응 시 퇴장 조치
    • 참관객 접촉 최소화를 위한 부스배치
    • 회의장 좌석 이격, 통로 폭 확대
    • 방역 수칙 준수 안내방송 수시 송출
      • 마스크 상시착용, 한방향 관람 등 건강거리 유지 권고방송 송출
    • 개인 간 간격이행 및 로비 밀집화 관리 점검
    • 전시장 전체 운영시간 중 배기 시스템 운용 (벡스코)
    • 행사개시 전, 중 방역시행 및 E/V 버튼, E/S 핸드레일 소독_벡스코
    • 와이드스크린, 사무동전광판, 외벽대형배너 통한 방역 홍보_벡스코

  4. 유증상자 및 확진자 발생 시
    • 유증상 의심자 발생시
      • 입장 제한 및 야외 의무실로 이동
      • 보건소 신고 및 119 연락 후 선별진료소로 신속하게 이송될 수
        있도록 지원
        - 해운대구보건소 감염병관리팀 (☎ 051-749-7545)
        - 선별진료소(부민병원, 백병원) 이동 조치
      • 해당 장소 특별 방역 및 소독 실시
    • 확진자 발생시
      • 확진자 방문(근무)사실 확인 및 역학조사관 방문(해운대구 보건소)
      • 역학조사 진행 (확진자 이동경로, 퇴장 동선, 접촉자 등 cctv확인)
      • 이동 동선 확인 즉시 접촉자 자가격리 및 검사 실시, 살균 방역
      • 휴점 범위(확진자 근무 및 방문 층/ 공용시설 등) 및 기간 협의 → 대외 공표 후 즉시 실행

학회 내부 방역 실시 매뉴얼
  1. 행사장 출입 시 방역
    • 전 출입자 방문 명부 작성 및 손 소독제 사용
      • 장소 : 3층 등록 부스
      • 내용 : 등록 부스에서 참석자 명단 작성 시 연락처, 해외여행 유무,
        열체크 유무 등을 기재하여 행사장 입장 시 확인
      • 열체크 상시 실행 : 세션 개최 장소인 회의실 321호~326호에 담당 인원을 배치하여 출입 시 상시 열체크가 가능하도록 하고 기기부스와 포스터 전시가 진행될 5A홀에도 담당 인력을 배치하여 상시 열체크가 가능하도록 조치
      • 열체크 완료 시 해당 표식 제공 : 열체크가 완료된 인원에 대해서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손목 밴드 또는 목걸이 등을 제공하여 열체크가 완료된 인원을 파악할 수 있는 방안을 계획

  2. 세션, 기기부스 진행 관련 방역
    • 장소 : 3층 5A홀 및 321호~326호
    • 세션 : 세션 발표 연사와 참가자는 마스크를 항시 착용해야 하며 발표 연사가 사용한 마이크는 일회용 마이크 마개 사용 후 바로 폐기할 계획이며 수시로 소독 진행
    • 기기부스 : 비말 차단이 가능한 부스 설치를 권고하여 참석자와 스태프의 비말이 차단되도록 유도하고 부스 간 간격을 최대 1M로 설정하여 참석자 사이의 간격이 유지될 수 있도록 진행

Copyright ⓒ foodhygiene.or.kr 2003 - 2019, All Rights Reserved.
(우.06252)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320
Tel. 02-566-0417 Fax. 02-566-4417 / Email: foodhygiene@paran.com